본문영역 바로가기

 


다른유학과의 비교
Home > 국내과정 > 다른유학과의 비교
영국에서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초·중·고교의 학업 기간은 13년으로 우리나라 보다 1년이 더 소요됩니다. 반면 옥스퍼드대, 케임브리지대를 포함한 영국의 모든 대학교는 3학년제로, 국내 4년제 대학교와 동등한 학사 인정을 받습니다.
초·중·고교 학업 기간이 12년인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영국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영국에서 1년의 파운데이션 과정(대학예비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영국의 대입 시험인 A-level을 통해서도 입학할 수 있으나 낮은 성공률, 높은 난이도, 고비용 저효율, 오랜 기간
등의 이유로 많은 유학생들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합니다. 아울러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한국의 고교 졸업생의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 또는 A-level 과정에 들어가기 전 영어실력을 갖추기 위해 보통 1년의 어학연수를 선행합니다.
따라서 영국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유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영국 어학연수(1년) → 영국 파운데이션(1년) → 영국대학교(1~3학년)의 과정을 거치게 되어 최소 5년의 학업기간이 소요됩니다. 아울러 2월에 고교를 졸업하는 한국 학생들은 주로 9월에 개강하는 영국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수개월 동안 대기하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벤트리대학교 등 일부 영국대학은 9월과 1월에도 개강).
반면 디지틀조선일보 국제교육센터의 영국 국립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은 국내 파운데이션(5~8개월) → 영국대학교 (1~3학년)의 학업으로 기간, 학비, 생활비를 크게 절감할 뿐 아니라 영국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필요한 학업능력을 충분히 갖추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