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영국소식
Home > 커뮤니티 > 영국소식
제목 유학생 군 입대 휴학 허용하는 영국대학교는?
등록일 2021-01-28 오후 5:43:21 조회수 1550

코벤트리대학교, 서식스대학교, 엑시터대학교, UCA예술대학교 허용...

다른 대학들은 휴학 1년만 가능

 

 

 

외국에서 유학 중인 남학생들은 대부분 대학을 졸업한 후 입대한다. 외국대학들이 군 입대 휴학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은 유학생에게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는 비자를 보장하지만, 유효기간이 2년이라서 남학생들은 졸업 후 입대하면 비자를 쓸 수 없다. 이 가운데 영국 국립대학 4곳이 군 휴학을 인정해 졸업 후 해외 취업을 고려하는 남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고 있다.

 

영국 대졸자의 10명 중 9명 이상은 졸업 후 6개월 이내 취업한다. 하지만 유학생은 졸업 후 영국 이민국의 지정 직종에 취업해 연봉 2만파운드(3000만원) 이상을 받아야만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었다.

 

2019년 영국 정부는 유학생이 영국대학을 졸업하면 2년 취업비자를 보장한다고 발표했다. 유학생들이 영국에서 인턴십부터 시작해 최소 2년 동안 경력을 쌓을 수 있게 된 단비와 같은 소식이다.

 

하지만 이 제도가 군대에 가야 하는 남학생들에겐 여전히 그림의 떡이다. 영국대학 대부분이 휴학을 1년까지만 허용하기 때문이다. 맨체스터대학교에 다니는 조모(22)씨는 “졸업 후 남들보다 늦은 나이에 입대하는 것도 서러운데, 남학생들은 취업비자까지 포기하고 군 복무를 해야 한다”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렇다면 군 입대 휴학을 허용하는 영국대학교는 없을까? 영국 국립대학 중 4곳이 남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다.

 

주요 세계대학순위에서 ‘세계 상위 3%’에 선정된 국립 코벤트리대학교는 군 휴학을 승인해준다. 뿐만 아니라 유학생은 한 번에 2년씩 총 5년 동안 휴학할 수 있다. 남학생들은 1학년까지 다닌 후 군 휴학을 하고, 복학 후 2학년을 마치면 1년간 또 휴학해 영국 기업에서 인턴십을 하는 샌드위치 과정에 도전할 수 있다.


다음글 영국 유학생에게 가장 인기 있는 대학교는 어디일까?
이전글 내신 6등급 세계 상위 1% 대학교 유학비결은? 수능·내신 반영 안되는 영국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목록